광양항 물동량 급감··· 민·관·학 지혜 모아 위기 극복해야
광양항 물동량 급감··· 민·관·학 지혜 모아 위기 극복해야
  • 광양시대뉴스
  • 승인 2020.05.20 14: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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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동량 감소 이달 본격화 예상
광양항 활성화 위한 간담회 개최
김 지사, “관계기관 협의 우선”
업계, 전남도에 다양한 건의 전달

광양항 물동량 감소, 업계 타격 불가피
광양항의 물동량 감소세가 심상치 않다. 전라남도에 따르면 1/4분기 광양항의 전체 물동량은 6918만톤으로 지난해 7754만여만톤보다 10.8%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컨테이너 물동량 역시 지난해 61만6700여TEU에서 55만2500여TEU로 10.4% 감소했다.

SM상선(주)와 현대상선(주) 2곳의 해운동맹 가입에 따른 이탈에 코로나19 여파가 겹치며 이달부터 물동량 감소추세가 본격화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대형선사 2곳의 이탈로 연간 최소 20만TEU의 컨테이너 물동량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해운업의 특성상 물동량 회복이 쉽지 않고 물동량 감소로 인한 관련 산업 전반(컨테이너 하역 및 운송업, 급유 선박수리업 등)의 위축 및 정부의 투자 감소가 예상돼 광양항 활성화를 위한 특단의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물동량 감소 대응을 위한 간담회 열려
이에 지난 12일 월드마린센터에서 물동량 감소 대응을 위한 ’광양항 활성화 지원대책 간담회’가 김영록 전라남도지사의 주재로 열렸다.

간담회에는 김 지사와 이용재 전라남도의회 의장, 김태균 전라남도의회 경제관광문화위원장, 김길용 도의원, 정현복 광양시장, 차민식 여수광양항만공사 사장, 여수시 관련 국장 등이 참석했다.

또한 컨테이너 터미널 3개 운영사 대표로 임영길 한국국제터미널 소장, 선사 대표로 류민호 장금상선 광양지사장, 배후단지 입주기업 대표로 고재천 입주기업 협의회장, 화물 중개업체 대표로 서진영 남해해운 대표가 참석했다. 항만전문가인 순천대학교 물류학과 김현덕 미래융합대학 학장도 함께했다.

광양시, 단기 활성화 대책 건의
광양시는 이날 건의자료를 통해 △셔틀 운송단가 보전 △공컨테이너 전용 적재장소 확보 △세척장 및 정비소 확대 등을 전남도에 건의했다.

셔틀 운송단가 보전의 경우 부산항에 비해 운송료가 높아 항만서비스 경쟁력이 떨어지는 반면 평균 운송횟수는 적어 특수화물노동자의 수익이 줄어드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셔틀 운송료가 화주의 항만 선택에 중요한 요인인 만큼 전남도가 광양항 내 운송료를 보전할 경우 부산항과의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는다는 것이 광양시의 입장이다.

또한 광양시는 공컨테이너 전용 적재장소 확보와 세척장 및 정비소 확대가 화물처리 속도를 높여 광양항의 경쟁력을 키울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현재 광양항의 경우 승·하차 및 검사, 세척 대기에 최대 3시간이 소요되고 있는 상황이다. 때문에 이를 해결한다면 광양항 병목현상이 줄어들면서 물동량 처리속도가 높아지고 비용부담이 줄어들어 경쟁력이 생길 것이라는 분석이다. 간담회에 참석한 물류업계 관계자 역시 “긴 동선 등 현재 운영 중인 세척장 개선은 반드시 필요하다”며 “면적이 충분한 배후부지에 세척장을 만들면 대폭 시간이 줄어들 것이다” 고 말했다.

김갑섭 광양경제청장은 “세풍산단 배후단지가 빨리 지정될 수 있는 출발선에 서 있다”며 “배후부지에 입주할 기업은 물류기업보다 자체 화물창출이 가능한 제조업 중심의 기업들을 유치하는 등 물동량 창출을 위한 근본적인 시스템을 갖추는 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사를 대표해 참석한 임영길 한국국제터미널 소장은 “지난해 대비 1/4분기 물동량이 15% 이상 감소한 경우 6개월 임대료 10% 감면율 상향 조정과 임대료 미납으로 인한 연체료 징수 면제, 야드 트랙터 동력원(경유→전기) 전환 등을 해수부에 건의해 줄 것”을 전남도에 요구했다.

선사 대표인 류민호 장금상선 광양지사장은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직접 운영한 컨테이너부두·배후단지 운영 협의회처럼 한국선주협회와 여수광양해양협회 등을 포함한 커뮤니티 운영”을 건의했다.

배후단지 입주기업 대표인 고재천 입주기업 협의회장은 “국토교통부 안전운임제 시행에 따른 화물연대 파업으로 운영에 어려움이 있다”며 “새로운 제도 시행 시 업계와 충분히 협의해 줄 것”을 당부했다.

화물 중개업체 대표인 서진영 남해해운 대표는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물동량 감소로 인해 받기 어려운 물동량 증대 인센티브를 고용 지원금(신규 채용, 급여 보전)으로 개편해 달라”고 주장했다.

김 지사, 국비지원 및 규정 개정 등 촉구
이에 대해 김영록 지사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광양항을 활성화하기 위해 전남도 차원에서 다각적인 지원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특히 물동량 확보를 위해 국내외 선사·화주·화물 중개업체들을 대상으로 수도권 투자유치 설명회 개최 등 광양항 마케팅을 강화하고, 해수부에 국비 지원을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부산항과 차별이 없도록 해양수산부에 광양항에 대한 배려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줄 것을 촉구하겠다”며 “컨테이너부두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24열 컨테이너 크레인 설치와 야드 트랙터 동력원을 경유에서 전기로 전환할 수 있도록 국비 지원을 계속 건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여수광양항만공사를 비롯해서 관련 기관들이 처리할 수 있는 사항들은 우선 처리하겠다”며 “규정 개정 등이 필요한 사항들은 정부에 지속적으로 건의해 광양항 현안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용재 의장은 “2분기 전망도 물동량 감소폭은 더 커질 전망이고,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도에서 광양항 물동량 창출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모든 가용수단을 동원해 어려움을 반드시 헤쳐 나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광양시가 건의한 세척장 확대방안에 대해 15억원 정도로 추정되는 소요예산 가운데 전남도가 50%를 부담하고 광양시와 항만공사가 각각 25%를 부담키로 결정했다.

또한 김영록 지사는 광양항 관련 업체를 포함하는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기 위해 전남도 해양담당 공무원이 앞으로 한 달간 직접 항만 관계자들을 만나 문제점을 풀어나가라고 지시했다.

이대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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